<구글 워크스페이스> 김종원, 길벗

기업의 업무환경을 위해 예전처럼 별도의 서버를 두기보다는 요즘은 다음, 네이버, 구글 같은 기업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IT서비스 업체를 이용해 이메일, 파일공유, 화상채팅 같은 환경을 이용하게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업무를 최소화하는 차원에서도 이런 기업 서비스 환경은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게 되었는데 이 책은 구글이 제공하는 기업서비스인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대한 사용설명서로 제작된 책이다.

기업용 서비스지만 구글은 비즈니스용, 교육용, 비영리단체용으로 구분해서 가격대를 차등 적용하고 있으니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서비스를 찾아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내가 재직하는 회사도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우리나라의 업무환경과 좀 달라서 그런지 사용이 쉽지 않다는 말들이 있다.

이 책에서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가입부터 관리 콘솔에서 사용자와 조직을 설정하고 리소스를 등록하고 이메일 계정을 할당하는 방법과 구글 드라이브로 파일을 공유하고 데스크탑 버전을 이용해 피씨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구글을 사용하면서 요즘 자주사용하게 되는 구글 문서도구에 들어있는 문서작성법, 스프레드시트 작성법, 설문지 작성법과 다른 오피스 툴(MS Office)와 호환하는 방법까지 꼼꼼이 설명하고 있다.

추가로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지메일의 고급기능과 구글 미트, 구글 캘린더, 구글 포토로 업무적인 사진 공유와 구글로 사이트 만드는 기능과 메모작성기능까지 업무환경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회사입장에서 중요한 관리 콘솔의 고급기능을 별도의 장으로 다루고 있어 어렵게만 느껴지던 구글 워크스페이스에 좀더 다가갈 수 있었다.

길벗의 베스트셀러였던 무따기 시리즈처럼 화면 하나하나 실습하며 내용을 따라가도록 구성된 책이라 쉽게 쉽게 내용을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이책의 장점이라고 본다.

 

Posted by 휘프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