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파이썬> 황재호, 황예린, 코딩스쿨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형 코딩교육이 일상화된 요즘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까지 스크래치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도 하지만 빠르면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나 중학생부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을 시작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을 위한 코딩교육 교재로 만들어진 파이썬 교재이다.

그만큼 이해하기 쉽게 쓰여져야 하는데 이 책은 내가 본 파이썬 교재 중에서 가장 쉽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작성된 책이라고 생각된다. 그것도 교육학이나 코딩교육 전문가가 아닌 전자공학 전공 대학교수가 썼다는 점도 독특하고 대단하게 느껴진다.

이 책은 정말 기본에 충실하고 욕심없이 딱 프로그래밍 언어를 어떻게 배워서 알고리즘 코딩을 어떻게 하는지에만 집중하고 있는 책이다.

복잡한 내용은 모두 제거하고 딱 알고리즘 구현에 필요한 만큼만 설명하고 있다. 파이썬을 설치하고 IDLE 에디터를 사용해 실행시키는 법을 시작으로 정수, 실수, 블런, 문자열 변수, 연산자와 문자열, 키보드와 화면을 다루기 위한 입력과 출력까지 설명하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해 볼수 있는 도영화 단위환산 같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수업에서 다룰 만한 내용과 연관된 과제를 제시하고 순서도를 작성해서 프로그래밍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앞전까지의 과정은 제어문이 필요없는 연산자 위주의 과제를 다루었다면 이후에는 제어문들에 대해 설명하는데 조건문인 if문의 세가지 형태를 각각 한 장씩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고 반복문인 while, for문에 대해 설명하며 제어문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배열에 해당하는 리스트문을 사용하는 법과 함수를 만들어 프로그래밍하는 법을 소개하는 것으로 책을 마무리한다.

알고리즘을 훈련하는 정도의 코딩교육에서 파이썬 문법을 다루는 데에는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본다. 개인적으로는 리스트 뒷부분에 딕셔너리까지 넣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하지만 어쩌면 리스트와 혼동될 개념일 수도 있어서 뺐을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매 과제마다 코드 한줄한줄에 대한 정성드린 설명도 좋구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초인 순서도를 작성해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깨닫게 해주는 것도 맘에 든다. 프로그래밍 기초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서 만들어진 책이라는 느낌이다.

저자는 별도로 http://codingschool.info/ 라는 사이트를 통해 PHP나 HTML에 대한 자신의 저서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연습에 필요한 과제들을 안내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과 저자의 강점이다.

 

아이가 스크래치로 프로그램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놀고 있는데 조금더 크면 이 책으로 함께 파이썬을 가지고 놀아볼 수있겠다는 생각이든다.

프로그래밍이 처음이고 파이썬으로 시작해보고 싶다면 이책으로 시작해보라고 권해보고 싶다.

 

Posted by 휘프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