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업무자동화> 남동득, 클라우드나인


구글 워크스페이스로 업무 자동화 하는 방법에 대해 좀더 깊이 있는 내용을 배워보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었다.

이 책은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핵심기능으로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설문지를 소개하고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고급 기능으로 구글 앱스 스크립트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자주 많이 사용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대해 데이터 기본 작업부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처럼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사용가능한 유용한 함수들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피봇 테이블 만들기처럼 고급 기능을 통한 데이터 관리 기법을 알려주고 있다.

엑셀에서 복잡한 데이터 처리를 위해 베이직 기반의 스크립트를 사용하듯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도 구글 앱스 스크립트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고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만들수있어 웹환경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겐 쉽게 다가갈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것 같다.

책에서는 스크립트 사용 예제로 설문시스템과 조회시스템, 이벤트 추첨기라는 예제를 통해 실제 구현에 필요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좀더 쉽게 스크립트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공용 작업 도구로 널리 사용되는 슬랙이나 최신 유행의 쳇GPT를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활용하는 방법까지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어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요즘은 모든 것이 인터넷을 통해 사용되면서 업무내용도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거나 함께 작업할 일들이 많은데 그런면에서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아직 기능의 10퍼센트로 쓰고 있지 못하다는 느낌이었는데 역시 참 많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Posted by 휘프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