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 레볼루션> 세달 닐리, 신솔잎, 청림출판

책 띠지에 있는 실리콘밸리는 출근하지 않는다라는 표제어가 눈길을 끈다.

코로나 영향 때문이긴 하지만 어느 순간 원격근무 또는 재택근무가 일상적인 모습처럼 다가오고 있다.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꿈꾸게 되면서 원격근무는 단순히 트랜드가 아니라 나에겐 목표처럼 다가왔다.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일하면서 서로의 결과물을 공유하면서도 팀웍이 잘 어우러지는 그런 업무환경을 꿈꾸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런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원격근무가 무엇인지 어떤 고민거리가 있으며 그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은 무엇인지 이야기하고 있다.

딱히 유명한 글로벌 업체들이 아니라도 원격근무를 실현하고 있는 다양한 회사의 사례를 접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업무환경에 영향이 적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사례를 많이 접하게 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좀더 다양한 사례와 협업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다국적 사람들이 모여서 일한다는 것은 다양한 문화가 충돌하는 현장이 되기도 하고 업무나 언어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정도가 많이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일 것 같다.

비대면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지 못하는 사람들간에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협업도구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며 리더십에 대한 관점도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 앞으로 원격근무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걸맞는 재미난 주제의 책이었고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잘 표현해준 책이라 여러모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Posted by 휘프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