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101 x 데이터 분석> 아베 마사토, 안동현, 프리텍

빅데이터 시대, 올바른 인사이트를 위한 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이 책은 통계학이란 무엇이고 통계학에서 다루는 수학적인 이론과 그 이론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가설검정을 진행하는지 그러기 위해 통계 모형을 만들고 실제 인과와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들을 소개하면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인공지능이 실제 통계를 어떻게 활용해서 추론을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일본인 저자가 쓴 일본에서 먼저 출간된 책 답게 책은 다양한 삽화를 통해 통계이론을 하나하나 쉽게쉽게 읽히며 이해에 도움을 준다.

통계학은 수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컴퓨터의 발전없이 성립하기 어려운 학문이었고 데이터를 다루는 학문이라 수학적인 내용이 쉬운 부분도 있고 데이터의 복잡도에 따라 수학적 이해도가 높아져야 하는 부분들도 발생하는 재미난 학문이다.

그리고 분석하는 분석자의 가설 설계가 실제 데이터 검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쩌면 가설을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한 학문이라 다양한 이학과 공학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학문이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공지능시대 통계학은 데이터 속에 들어있는 우리가 잘 몰랐던 우리들의 패턴을 찾아내는 능력을 보여주며 인사이트에 눈을 뜨게 해주었다.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알아가면서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작업이 단순히 이론만으로는 결코 쉽지 않은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그 사이사이 놓치는 수학적 기초에 대해 다시 이 책을 통해 매워나가려고 한다.

 

 

Posted by 휘프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