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은종성, 책길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쳇GPT를 이용한 다양한 활용 중에서 학습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를 정형화하는 것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영전략이라는 것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분석되어야 한다. 크게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때 다양한 기법들이 적용된다.
이 책은 이러한 분석과정을 마크다운으로 구조화하여 GPT에 질문하고 답변을 얻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기위해 가상의 코스메틱 회사를 만들어 외부환경분석부터 산업구조와 경재자 관계를 파악하고 시장에서의 매력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확인한다.
고객을 분석하기 위해 가상의 고객을 만들어 페르소나를 도출하며 이 가상 고객에 대한 구매여정 분석을 통해 실제 고객의 패턴을 파악한다.
실제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문제에 집중할 것인지도 PSST관점과 벨류체인 가설을 통해 분석해낸다.
가설에 대한 검증도 다양한 프롬프트 기법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종적으로 비즈니스 모델로 구조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실제로 어떻게 팔 것인가에 대한 실행방안도 만들어낸다.
이렇게 분석한 경영전략의 마지막 단계로 사업타당성을 위한 기술성, 사장성, 경제성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고 추정 손익계산서를 작성해서 검증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원페이지로 정리해서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방안까지 경영전략의 모든 단계를 쳇GPT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사업에 대한 구상을 직접 실행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쳇GPT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했지만 실제로 사업을 구상해서 새로운 사업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프롬프트에 담아 단계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어서 실제로 내가 질문해야할 내용이 무엇인지 잘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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