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관리> 송왕제, 정기준, 새로운제안
회사의 인적자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는 사실 회사가 기술중심의 회사라고 해도 그 기술을 익히고 다루는 것이 사람이기 때문에 인적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막상 중소기업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사람에 대한 관리가 쉽지 않고 체계적이지도 못하다.
이 책은 그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해 인적자원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칙들을 정리해둔 책으로 인사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는지 인사전략을 수립하여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비젼제시부터 조직구조와 인재상을 정하는 방법등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직무와 역량에 대한 개념 정의와 모델링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깨달을 수 있었고 직급에 따른 업무역량이나 기대수준을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 것인지도 참고해 볼 내용이었다.
아마도 대기업에선 이미 체계화되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을 내용이지만 대기업에 근무해본적이 없는 나에겐 생소하다기 보단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체계화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책이어서 좋았다.
채용과 면접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을 정의하고 인사평가제도가 어떻게 운용되어야 하는 지 보상체계를 설계하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작은 기업에서 매번 모든 것을 체계화해서 관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다양한 사례와 양식을 잘 정리해둔 이 책의 내용을 참고해서 각자 회사 사정에 맞게 활용하는 정도는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마도 레퍼런스로 책꽂이에 꽂아두고 필요할때마다 꺼내서 탬플릿으로 참조하게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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